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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하 김달진 선생님의 명상록

低山下 2010. 11. 15. 13:01

        ▶  월하 김달진 선생의 명상록 [산거일기] 네번째    ◀ 

 

                      만일 누구나 다 정직할 수 있다면 , 다 정직하기 전에 이 사회는 일시에 수라장으로 변할 것이다.

                                    

                      그것이 아니면 우리의진실을 말할 수 없을 때 우리는 비로소 희언의 편의를 감탄하게 된다.

         연애의 과정에 있는 청춘남녀에 있어서 더욱 그러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의 대개는 그것을 의식하지 못하는 것 같다.

 

                                        김영달        제주도 

 

 

 

 

                              청빈을 자랑하는 많은 사람 중에, 우리는 많은 적빈(赤貧) 생활을 발견한다.

                              그러므로 염세와 우울에 쌓인 나약한 그의 생활이 하루아침에 부의 드문 기회를 만날 때에는,

                              어쩔 수 없는 그의 혼탁한 혼을 발견할 수 있다.

 

 

                  

 

                                                                                      백원선         무제

 

 

 

                                                   나의 성격으로 말미암아 오는 불행 중에 가장 비극적인 불행은

                                                    무의식적인 것으로 말미암는다는 데 있다.

 

 

 

 

 

          보리밭  사계    이숙자 作

 

 

 

 

                            까닭 모를 증오감처럼 마음 괴로울 일은 없다. 오늘 車 중에서 본 그 여자의 얼굴!

                            나는 몇번이나 내 마음을 저주하면서, 이해를 떠난 호오(好惡)의 존재를 경탄하였다.

 

                                                                     

                                                                          소정   변관식      /    내금강  보덕굴

 

 

 

                                     감정보다 이성의 명령에 복종하라고 한다.

                                그러나,그것은 이성을 인간의 본질이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본질이라고 결정하는

                                그것까지도 안전하게 지키려는 기도에서 우러나온 것이 아닐까.

 

                                   

 

                                                                               소정       변관식  2.

 

 

 

                                                신에 있어서 최초의 , 최후의, 그리고 최대의 영원한 비극이 있다면,

                                               그것은 자살하지 못한다는 것이 아닐까?

                                               인생의 악취에 질식하면서 자살할 수 없는 운명적인 우울의................

                                              

 

                                                                                     소정 변관식 3.

 

 

 

                                        학문을 한다는 것, 그 일면에는 확실히 일종의 오락적 요소가 있는 것이다.

                                        그것의 7할은 취미라고 보아도 무방할 터이니까.

 

 

 

 

                                                                         봉화의 잔설  /   정태영

 

 

 

                                                       미래를 안다고 해서 무슨 이익이 될 것은 없다.

                                                  슬픔은 물론이고, 기쁨이래 봐야 그 또한 사라지는 지평선쯤에서는

                                                      우리의 눈을 한없이 슬프게 할 것이다.

 

                                             " 운명의 여신을 아예 버리기가 싫거든 그것을 다만 등 뒤에 붙여두라.

                                               어진 신은 미래를 깊은 밤으로 숨겨 두었다."    -호라티우스 -

 

 

 

 

                                                                            시인의 집  /  이청운 作

 

 

 

                                                 세계는 선(善)을 행하기에 적당하게 되어 있다.

                                                 감인세계 (堪忍世界)       

 

 

 

                                                                       심선   노수현 作

 

                 

 

 

 

                                       어떤한 빈곤도 그 빈곤을 지닌 자에게 주는 빈곤밖에 그 힘을 갖지 못한다.

                                       어떠한 부유함도 그것을 지닌 자에게 주는 부유밖에는 위력을 갖지 못한다.

                                       그러므로 운명은 그것에 허여(許與)하는 만큼밖에는 그것의 힘을 발휘하지 못한다.

 

 

 

 

                                                                                  양귀비  /   전병현 作

                                          

 

 

 

                                               감각작용은 기계적 법칙이다.

                                              이 영역의한도내에서는 모든 동물은 동물로서 동일한 것이다.

                                              사람을 다른 동물과 구별되게 하는것은 오직 이성(理性)이다.

                                              왜냐하면 이성은 어디까지나 자유롭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성은 그 전능한 활동을 행사함에 있어

                                              다시 범속(凡俗)과 현명(賢明)으로 구분되는 것이다.

 

 

 

 

                                     오용길  作                    

 

 

 

 

                                               선(善)을 선이게 하는 까닭은 승리의 결과로 알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패배 속에서도 선은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

                                                악(惡)을 악이게 하는 까닭은 패배라는 결과가 아니다.

                                                승리 속에서도 악은 있는 것이다.

                                                운명의 총애와 증오가 우리의 행복을 결정하는 데 무슨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단 말인가.

 

 

 

 

                                                                                              오용길  作

 

 

                                                              

 

                                           한가지 일에 정진이란 다른 모든 체념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중요한 것은 "무엇" 에 보다는 "어떻게" 에 달려 있다.

                                           '할 일'과 '하여야 할 일' 이란 결국 할 수 있는 일' 이다.

 

 

                                                     

                                                                        오월의  노래   전병현    作                                                                           

 

 

 

                            대개의 젊은 죽음은 먼 바람의 애석한 중절(中絶)이요, 큰 봉우리의 애처로운 상엽(霜葉)이다.

                          그러나 그것은 미래의 힘을 넘어, 그 이상의 빛나는 성과를 쫓아내는 웃지 못할 희극적인 죽음도 되는 것이다.

 

 

 

                                                                                      오재호  作

 

 

 

 

 

                                           현명한 사람은 남을 믿지 않는다.

                                           더구나 여성을 믿지 않는다.

                                           자기 자신도 믿지  못할  것인 줄을 알 뿐만 아니라,

                                           반면에 믿을 것이 있다면 오직 자신뿐인 줄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오후         정태영 作

 

 

 

                                                        오직 하나의 견고한 우정은 다른 여러 우정의 책무(責務)를 풀어준다.

                                                        오직 하나의 견고한 사랑은 다른 여러 사랑의 유혹을 끊어 준다.

                                                        오직 하나의 견고한 길은 다른 여러 갈래 길의 미혹으로부터 우리를 구해 준다.

 

 

                                                                        월출산의 겨울  /  장천일  作

 

 

 

 

                                                                   선에는 그것의 성패 이외에 보다 직접적인  별다른 기쁨이 있다.]

 

                                                                     악에는 그것의 성패 이외에 보다 직접적인 공포가 있다.

 

                                                                     당신 혼자 하는 소리를 주의해 들으십시오.

 

 

 

 

 

                                                                                  유영국   / 群舞

 

 

                                                    성패의 기회와 인연은 어느 때, 어느 곳에서나 있는 것이다.

                                                    완전한 고독(孤獨) 속에서 선악의 기회와 인연은 있는 것이다.

                                                    신에게  바치는 비밀스러운 기도를 공공연히 대중들 앞에서 행할 사람이 몇이나 될까?

 

 

 

 

 

 

                                                                            윤경님 作

 

 

 

 

 

                                                       우리가 우리의 깨끗한 마음을 가지고, 그에 따라 행 할 때,

                                                       신의 명령처럼 부드럽고, 이롭고, 자비로운 것이 달리 또 있겠는가.

 

 

 

                                                                                    윤명로 /  山               

 

 

                                                                우연적인 운명이 때로는 덕행(德行)을 위조(僞造)하는 수가 있다.

                                                                많은 천부(天賦)의 성상(性狀)이 능히 허물 없는 선량(善良)을 가지는 수가 있다. 

 

 

 

 

 

                                                                           이계승     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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